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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개발자노트 (1/10 22:53 수정)

[GM]티페리트 2024.01.10(수)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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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씰M스튜디오입니다.


2023년을 지나 어느덧 2024년이 되었습니다.

씰M을 사랑해주시고 계신 모험가 여러분께 감사 드리며 개발자 노트를 빌어 새해 인사를 드립니다.


모험가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_ _)


첫 개발자 노트를 준비하며 어떤 말씀을 드리면 좋을지 고민하였고, 모험가 여러분께서 가장 궁금해하실 씰M의 개발 방향에 대한 내용을 말씀드리려 합니다. 


씰M의 출시를 기다리고 기대했던 많은 모험가분들께서 처음 씰M을 접하시고 가장 아쉬운 부분을 고르라 한다면 '내가 플레이 한 씰 온라인과 다르다'였던 것 같습니다.

씰M의 개발 초기 씰 온라인을 즐겨 주신 모험가 여러분의 경험과 추억이 가장 중요한 요소였으나, 씰 온라인의 조작과 콤보의 재미는 모바일로 가져올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하였습니다. 

대신 최대한 그때의 향수를 느낄 수 있는 그래픽과 콘텐츠 요소들을 모바일만의 게임성으로 제공해 드리는 것으로 개발 방향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개발되어 출시된 씰M을 아끼고 사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4년에는 더 재미있는 씰M을 위한 계획을 준비하여 개발 중이며, 개발자 노트의 첫 자리를 빌려 스튜디오에서 준비하고 있는 몇 가지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공유에 앞서 현재 모험가 여러분께서 많은 의견을 주시며, 큰 화두로 자리하고 있는 필드 보스에 대해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필드 보스 1위 보상 상향은 모험가 여러분의 빠른 성장과 함께 육성에 대한 확실한 목표를 드리고 

즐겁게 콘텐츠를 즐겨 주셨으면 하는 바람에서 구상되어 1위 보상 상향을 우선 적용하게 되었으나, 업데이트 이후 모험가 여러분의 많은 우려 의견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에 1월 11일(목) 업데이트를 통해 전반적인 보상의 개선을 준비하여 필드 보스 1위 외 순위의 보상 개선과 1위 보상의 일부 구성품이 조정되며, 

더 많은 모험가님들의 참여를 위해 필드 보스의 밸런스가 개선될 예정입니다.


모험가 여러분의 의견과 건의에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립니다.


본론으로 돌아와 씰M스튜디오의 2024년 상반기 계획에 대하여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2 캐릭터


1. 레벨 확장

최초 레벨 60확장이 이루어지고 어느덧 1월 11일(목) 업데이트로 70레벨 확장이 진행됩니다.


레벨 확장은 높은 레벨의 모험가분들에게 즐길 거리를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낮은 레벨의 모험가분들이 따라올 수 있도록 배려 또한 필요하기에 진행 시점에 대한 고민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모험가 여러분의 최고 레벨 도달 속도가 다른 서비스 지역보다 빠르게 진행된 부분을 확인했고, 

서둘러 확장을 준비했지만 모험가 여러분이 생각하셨던 시점에는 업데이트하지 못했습니다.

앞으로는 보다 면밀히 모니터링하여 성장의 재미를 느낄 실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씰M은 씰 온라인의 모든 리소스를 활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씰M의 시스템은 씰 온라인의 시스템과 다르지만, 레벨 확장을 통해 씰 온라인에서 느꼈던 다양한 맵과 NPC 그리고 바일들의 향수를 느낄 수 있도록 진행될 계획입니다. 


지속적인 레벨 확장을 통해 모험가 여러분의 콘텐츠 진행과 캐릭터 육성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길 기대합니다.



2. 신규 직업 ’사냥꾼’

해외 서비스와 해외 포럼을 통해서 신규 직업인 ‘사냥꾼’이 추가될 예정임을 알고 계신 모험가분들이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사냥꾼은 원거리 직업군으로 원작의 특징을 살리고, 씰M만의 메리트를 넣어

지금까지 씰M의 직업군이 가지지 않았던 완전히 새로운 스킬을 보유하는 고유한 직업으로 만들어질 계획입니다.



그 중 한가지를 말씀드리자면 씰M 직업군 최초로 ‘공격 속도 증가’ 버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적의 이동을 집중적으로 방해하고 빠르게 데미지를 입히며, 

자신이 유리한 방향으로 전투를 이끄는 새로운 메타가 될 것임을 자부하기에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3. 2차 전직

많은 모험가분들이 2차 전직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계시다 들었습니다. 


2차 전직은 레벨과 명성이 일정치에 도달하였을 때 진행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구성될 예정이고,

캐릭터 육성에 새로운 재미를 드릴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스튜디오에서도 2차 전직에 대해 큰 욕심이 있기에 빠른 시일 내로 모험가 여러분에게 공개하는 방향을 모색 중에 있으니

많은 기대와 함께 씰M을 즐겨 주시기 바랍니다.



4. 직업간 밸런스 조정

현재 일부 직업군을 선택하신 모험가분들의 힘겨운 성장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조정안에 대한 논의와 테스트는 스튜디오 내에서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특정 클래스 육성에 대한 거부감이 없으시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습니다.


다만 밸런스 조정은 게임 내 콘텐츠의 전체적인 확인과 테스트가 필요한 사항이기에 많은 고민중에 있어

빠른 조정이 진행되고 있지 못한 점 모험가 여러분의 너른 양해를 바랍니다.



1 전투 콘텐츠


1. 성장 던전 리뉴얼

성장 던전(세겔 던전과 장비 던전)은 캐릭터의 "성장"을 확인할 수 있는 던전으로 캐릭터 육성에 대한 확인과 보상 획득 형태로 기획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성장 던전은 초심자에게는 까다롭고 육성이 진행된 모험가분들께는 일일 숙제처럼 이용되고 있다 판단하였습니다.


저희는 성장 던전이 보다 재미있고 유의미하길 바라며 어느 때에도 캐릭터의 성장을 확인할 수 있는 콘텐츠로 만드는 것이 목적이기에 성장 던전의 리뉴얼을 계획 중입니다. 


구상중인 내용을 말씀드리자면 세겔 던전의 경우, 현재 단일 보스 처치 시 세겔을 획득할 수 있는 형태를 띠고 있으나

이를 변경하여 맵 안의 바일들을 보다 많이 잡을수록 획득 세겔이 늘어나는 처치에 따른 보상 방식을 구상 중입니다.


장비 던전 또한 현재 맵의 단점을 보완하여 공간과 시야에 대한 답답함을 없애고 자신이 처치한 바일의 수만큼 보상을 획득할 수 있도록 구상 중입니다.


성장 던전이 모험가 여러분께 재미와 성취감을 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2. 균열2(가칭)

‘균열2’는 균열이라는 콘셉트와 씰의 원작 스토리에서 if를 가정한 시나리오/콘텐츠입니다.


기존 균열과 다른 부분은 전투와 시나리오를 모두 즐기실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를 통해 매력적이고 신비한 씰M의 세계를 만나 보실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전투의 경우, 현재 균열에서 만날 수 있는 보스 ‘갈라드리엘’과의 전투보다 더욱 전략적인 전투가 필요하며,

전투 방식은 개인이 아닌 파티와 길드 단위로 즐기실 수 있도록 구상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신규 보스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어떤 보스가 추가될지는 모험가 여러분의 향수와 그리움에 맡기도록 하겠습니다.


균열2는 현재 2024년 상반기 완료를 목표로 스튜디오 인원 모두 바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3. 길드 레이드

현재 길드 콘텐츠에는 길드원이 단합하여 전투를 진행해가는 콘텐츠의 부재로 큰 재미 요소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길드 레이드는 현재 계획중인 길드 콘텐츠의 첫 번째 계획으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길드 콘텐츠를 만들어갈 예정입니다.


길드 레이드는 파티 위주 콘텐츠로 기획되어 있으며 균열2와는 다른 방식으로 단일 파티가 아닌 다수의 파티가 하나의 그룹이 되어 진행되는 대규모 PVE입니다.


진행 방식은 지정된 기간 내 길드원들이 모여 던전을 진행하고 순위 경쟁과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방식이며,

기존 파티 던전보다 조작을 요구하기에 더욱 역동적인 수동 조작 전투를 즐기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또한 길드 콘텐츠의 추가로 같은 목표로 길드에 모인 모험가님들의 유대감과 협동의 중요도가 높아질 수 있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2 그 밖의 개선 사항

그 밖에도 다양한 편의 기능 추가와 기존 콘텐츠의 개선도 함께 준비 중입니다.


1. 홈(귀환) 기능

이번에 개선된 홈(귀환) 기능은 전투 상황에서 오히려 불편함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이를 개선하여 전투 시에는 기본 이동(비전투 상태가 될 때까지 이동하여 귀환). 비전투 시에는 즉시 귀환으로 1월 11일(목) 업데이트를 통해 다시 한번 개선될 예정입니다.

 ※ 1월 10일 22:52 내용이 수정되었습니다.


2. ‘균열’ 피해 여부 선택 기능

모험가 여러분께서 균열의 PvP 피해에 대한 스트레스를 안고 계신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균열에서의 PvP 피해 여부를 [게임 설정]으로 조정할 수 있는 기능 추가를 1월 11일(목) 업데이트를 통해 진행 예정입니다.



3. 지속적인 최적화와 안정화

여러분께서 랙 발생과 튕김에 대한 불편을 인지하고 함께 느끼고 있습니다.


출시 후 현재까지 발생의 원인 파악과 조치를 진행하고 있으며, 랙 발생의 원인 중 하나인 작업장의 제재는 이용제한을 일일 2회 이상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주 점검을 통해 지속적으로 콘텐츠 최적화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모험가 여러분께서 만족할 수 있는 게임 환경이 만들어지는 그날까지 저희 씰M스튜디오는 최적화와 안정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씰M스튜디오의 2024년 상반기 계획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위에 나열한 내용들이 빠르게 업데이트될 수 있도록 스튜디오가 바쁘게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구상 중인 내용은 2024년 상반기에는 여러분께 선보이고 싶다는 생각입니다.


모험가 여러분께 일찍 인사를 드리지 못해 죄송한 마음이 큽니다.

앞으로도 개발 방향에 대한 공유로 모험가 여러분과 더 가깝게 찾아 뵐 수 있었으면 합니다.


이번이 모험가 여러분과의 첫 만남이니 부족하더라도 조금만 양해 부탁드립니다.

저희는 다음 만남이 더욱 값질 수 있도록 준비하고 다가가는 씰M스튜디오가 되겠습니다.


여기까지 개발자 노트를 읽어 주시고 씰M을 즐겨 주시는 모험가님들을 위하여 마음을 담아 선물을 준비하였습니다.


■ 쿠폰명

[첫번째개발자노트]

※ 쿠폰은 기능이 개선되는 2024년 1월 11일 점검 이후부터 1월 17일 23:59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모험가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 인사 드리며, 첫 개발자 노트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씰M스튜디오 드림



※ 개발자 노트에 안내해 드린 계획은 개발 상황에 따라 일정 및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며, 일정과 내용이 변경될 경우, 최대한 빠르게 공지를 통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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