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깜찍한 개그 액션 MMORPG의 귀환! 씰M입니다.
지난 2월 25일 진행한 라이브 방송을 통해 많은 의견을 남겨주신 점 감사합니다.
운영팀 역시 방송을 지켜보며, 모험가님들께서 남겨 주신 모든 의견을 경청하고 취합하였으며,
그 중 반영 가능 여부에 대해서는 지속하여 논의 중에 있습니다.
각 항목에서 게임 환경에 따라 변화되어 적용될 수 있는 점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남겨 주신 의견은 총 167건이며,
현재까지 논의된 내용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반영 완료
> 수집된 건의 및 의견의 반영이 완료된 항목
카테고리 | 내용 | 상태 | 업데이트 일자 |
장비 | 장비 이펙트 부분 끄기 옵션 추가 | 반영 완료 | 2024. 3. 7 |
세겔 | 세겔로 구매할 수 있는 패키지 추가 | 반영 완료 | 2024. 3. 7 |
엔드컨텐츠 | 낚시 랭킹 추가 (낚시 대회 명예의 전당으로 반영) | 반영 완료 | 2024. 3. 7 |
코스튬 | 코스튬 강화 이펙트만 ON/OFF 기능 | 반영 완료 | 2024. 3. 7 |
기타 | 의뢰소 목록 갱신 시 확인 팝업창이 발생하지 않도록 개선 | 반영 완료 | 2024. 3. 7 |
기타 | 몬스터한테 맞아도 즉시 귀환 | 반영 완료 | 2024. 3. 7 |
기타 | 사냥터에서 마을 이동 시 즉시귀환 되도록 변경 | 반영 완료 | 2024. 3. 7 |
던전 | 이용횟수 1회로 변경 후 보상을 3배로 증가 (파티 던전에 반영) | 반영 완료 | 2024. 3. 14 |
던전 | 모든 파티원 입장 수락 시 7초 대기 삭제(대기 시간 2초로 단축하여 반영) | 반영 완료 | 2024. 3. 14 |
펫 | 심마니 스킬이 적용되어 있는 마법계열 펫이 없음(큐 계열 유물펫 추가하여 반영) | 반영 완료 | 2024. 3. 14 |
펫 | 케이지에 대한 부담감 해소 ('신화 펫 선택 케이지' 구성품에 '완전한 펫의 마음' 추가하여 반영) | 반영 완료 | 2024. 3. 14 |
기타 | 창고에 물건 넣기 시 스크롤 초기화 수정 | 반영 완료 | 2024. 3. 21 |
던전 | 장비/세겔 던전 단계 클리어 시 다음단계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루트 구현 | 반영 완료 | 2024. 3. 21 |
사냥 | 보스 처치 후 마을 이동 없이 바로 재도전할 수 있는 기능 추가 | 반영 완료 | 2024. 3. 21 |
이벤트 | 4주 출석 이벤트 보상 강화 | 반영 완료 | 2024. 3. 21 |
사냥 | 모든 필드 보스의 능력치 공개 | 반영 완료 | 2024. 3. 21 |
기타 | 지역 이동 시 채팅창이 종료됨 | 반영 완료 | 2024. 3. 21 |
거래소 | 판매 시간 24시간에서 3일로 증가 | 반영 완료 | 2024. 3. 21 |
기본 서비스 | 점검 보상 상향 | 반영 완료 | 2024. 3. 21 |
기본 서비스 | 푸시 보상 상향 | 반영 완료 | 2024. 3. 21 |
던전 | 윈터 특별 쿠폰 수급 확대 (윈터 던전 추가하여 반영) | 반영 완료 | 2024. 3. 28 |
밸런스 | 미식가 버프 스킬 조정 (4/18 밸런스 조정) | 반영 완료 | 2024. 4. 18 |
밸런스 | 성직자/기사 상향 필요 (4/18 밸런스 조정) | 반영 완료 | 2024. 4. 18 |
밸런스 | 마법사 시전속도 개선 필요 (4/18 밸런스 조정) | 반영 완료 | 2024. 4. 18 |
거래소 | 수수료 감소 | 반영 완료 | 2025. 4. 25 |
오파츠 | 오파츠 합성 기능 추가 | 반영 완료 | 2025. 4. 25 |
오파츠 | 마법 계열 오파츠 추가 | 반영 완료 | 2025. 4. 25 |
코스튬 | 일괄 장착/해제 기능 추가(보관함 시스템으로 반영) | 반영 완료 | 2024. 4. 25 |
펫 | 펫 일괄 해제 or 착용 프리셋 구현(보관함 시스템으로 반영) | 반영 완료 | 2025. 4. 25 |
펫 | 모든 캐릭터에 펫 공유(보관함 시스템으로 반영) | 반영 완료 | 2024. 4. 25 |
코스튬 | 전체 캐릭터가 창고 이동 없이 공유되도록 변경(보관함 시스템으로 반영) | 반영 완료 | 2025. 4. 25 |
기타 | 낚시 채널 추가 | 반영 완료 | 2024. 4. 25 |
던전 | 파티던전 플레이 동선을 짧게 개선 | 반영 완료 | 2024. 5. 16 |
코스튬 | 코스튬 합성 동일 부위가 아닌 모든 부위에서 등급으로 합성 | 반영 완료 | 2024. 5. 16 |
기타 | 2차전직에 대한 계획 | 반영 완료 | 2024. 6. 4 |
기타 | SS 발생 시 자동 멈춤 (의뢰 연속 갱신 기능 추가하여 반영) | 반영 완료 | 2024. 6. 4 |
기타 | 의뢰 CBA 등급 삭제 (의뢰 연속 갱신 기능 추가하여 반영) | 반영 완료 | 2024. 6. 4 |
장비 | 기존 장비 > 상위 장비로 업그레이드 기능 추가(장비O.V 제작 추가로 반영) | 반영 완료 | 2024. 6. 4 |
엔드컨텐츠 | 길드 보스 추가 | 반영 완료 | 2024. 7. 4 |
(+7/4 13:25 업데이트)
■ 반영 예정
> 가까운 시일 내에 반영 예정인 항목
카테고리 | 내용 | 상태 | 업데이트 일자 |
던전 | 요일 던전 보상 개편 | 반영 예정 | 미정 |
(+7/4 13:25 업데이트)
■ 긍정적 검토 중
> 긍정적으로 검토 중인 항목이며, 발생할 수 있는 문제 및 게임에 미칠 수 있는 밸런스에 대해 확인 중인 항목
카테고리 | 내용 | 상태 |
던전 | 파티던전 딜량 미터기 추가(필드 보스와 비슷한 시스템) | 긍정적 검토 중 |
던전 | 파티던전 서버 통합 매칭 | 긍정적 검토 중 |
던전 | 보스의 기믹을 추가하여 공략하는 재미 요소 구현 | 긍정적 검토 중 |
사냥 | 레벨업이 너무 쉬워 한계 레벨의 도달이 빠르다. 경험치를 늘려 사냥해야하는 목적을 개선 | 긍정적 검토 중 |
펫 | 기존 유물 펫의 보유효과를 추가하거나 비인기 펫을 사용할 수 있는 기능 추가 | 긍정적 검토 중 |
펫 | 마법 계열 맨드레이 펫 추가 | 긍정적 검토 중 |
코스튬 | 등급별 옵션 차등화 | 긍정적 검토 중 |
코스튬 | 현자의 탑 / 소환 코스튬간에 능력치 차별화 | 긍정적 검토 중 |
결투장 | 결투장 보상 강화 | 긍정적 검토 중 |
결투장 | 전체 서버 매칭 | 긍정적 검토 중 |
결투장 | 결투장 진입 시간 확대 | 긍정적 검토 중 |
결투장 | 3:3 결투장 / 길드 결투전 구현 | 긍정적 검토 중 |
결투장 | 결투 친선전 추가 | 긍정적 검토 중 |
씰톡 | 마지막 접속일 표시 | 긍정적 검토 중 |
씰톡 | 씰톡포인트 누적 획득량 표시 | 긍정적 검토 중 |
씰톡 | 받은 선물 일괄 받기 | 긍정적 검토 중 |
씰톡 | 대화를 하지 않고 좋아요만 눌러도 우정포인트 상승 | 긍정적 검토 중 |
씰톡 | 월드 채팅창에서 씰톡 프로필 바로가기 기능 추가 | 긍정적 검토 중 |
씰톡 | 씰톡 프로필 검색 개선 | 긍정적 검토 중 |
장비 | 마법/공격/방어 타입별 컨셉에 따라 옵션 개선 | 긍정적 검토 중 |
장비 | 기사 방패 옵션 다양화 | 긍정적 검토 중 |
장비 | 신화 등급 무기 능력치 상향(강화 수치 증가) | 긍정적 검토 중 |
장비 | 무기/오파츠 외형 | 긍정적 검토 중 |
엔드컨텐츠 | 포럼에 각 서버별 랭킹표 추가 | 긍정적 검토 중 |
이벤트 | 신규/복귀 유저 이벤트 | 긍정적 검토 중 |
세겔 | 세겔 소비 이벤트 | 긍정적 검토 중 |
세겔 | 던전 입장권 세겔로 구매 | 긍정적 검토 중 |
세겔 | 금덩어리 서버 창고 이동 | 긍정적 검토 중 |
기타 | 낚시대 업그레이드 | 긍정적 검토 중 |
기타 | 창고 일괄 꺼내기 추가 | 긍정적 검토 중 |
기타 | 상점 > 이동티켓 판매 수량 증가 (세겔) | 긍정적 검토 중 |
기타 | 가더별 능력치 부여 | 긍정적 검토 중 |
기타 | 백수 50레벨 달성 증표 추가 | 긍정적 검토 중 |
기타 | 공용무기 구현 | 긍정적 검토 중 |
기타 | 커플 파티 사냥 시 드랍률이나 경험치 상향 | 긍정적 검토 중 |
기타 | 하루 의뢰 사용량 표시 | 긍정적 검토 중 |
기타 | 백수 캐릭터를 위한 개선 | 긍정적 검토 중 |
기타 | 재료들의 사용처 다양화 | 긍정적 검토 중 |
기타 | 거래소 즐겨찾기 시스템 | 긍정적 검토 중 |
기타 | 장미 사용처 확대 | 긍정적 검토 중 |
이벤트 | 불안정한 바일 이벤트 랜덤 구역 소환 | 긍정적 검토 중 |
캐시 상품 | 낚시터 스킨 추가 | 긍정적 검토 중 |
캐시 상품 | 쉴츠패스 개선 | 긍정적 검토 중 |
캐시 상품 | 전설 펫 선택권이 포함된 패키지 | 긍정적 검토 중 |
캐시 상품 | 캐쉬 낚시대 | 긍정적 검토 중 |
캐시 상품 | 캐시 가더 추가 | 긍정적 검토 중 |
(+6/4 17:50 반영 완료 항목 이동)
■ 논의 예정
> 아직 논의가 되지 않거나 결정이 어려운 항목이며, 공지 글 업데이트를 통해 안내해드릴 예정
카테고리 | 내용 | 상태 |
사냥 | 낮은 확률로 장비(영웅, 전설), 복권, 혼, 나뭇잎, 파괴 보호석, 이유식, 오파츠 등 드랍(드랍되는 아이템은 모두 거래 불가) | 논의 예정 |
펫 | 펫 레벨 초기화 시 사용한 이유식 일부 반환 | 논의 예정 |
펫 | 합성 천장 시스템 추가 | 논의 예정 |
펫 | 감정에 지불하는 사파이어 수량 감소 | 논의 예정 |
펫 | 대표 펫 장착 시 등급에 따라 크기 변경 | 논의 예정 |
펫 | 펫 변경 시스템(같은 등급의 펫으로 변경) | 논의 예정 |
펫 | 같은 펫 합성 시 같은 계열 다른 펫 획득 기능 | 논의 예정 |
펫 | 영웅/전설 펫 이유식 경험치량 상승 | 논의 예정 |
펫 | 펫 프리미엄 사파이어 판매 | 논의 예정 |
코스튬 | 코스튬 레벨의 칭호에 따라 능력치 추가 부여 | 논의 예정 |
코스튬 | 외형 착용 코스튬에 따라 부위별로 보여짐 | 논의 예정 |
코스튬 | 15강 신화코스튬 합성 가능하게 변경 | 논의 예정 |
코스튬 | 코스튬 개별적으로 색상을 커스텀 할 수 있도록 변경 | 논의 예정 |
코스튬 | 코스튬 능력치 다양화 | 논의 예정 |
코스튬 | 희귀 등급도 코스튬 합성이 되도록 변경 | 논의 예정 |
코스튬 | 현자의 탑 코스튬 합성이 가능하도록 변경 | 논의 예정 |
코스튬 | 코스튬 분해 시 파괴방지석 환수 | 논의 예정 |
코스튬 | 코스튬 강화 수치 전승 | 논의 예정 |
코스튬 | 유물 코스튬 재화 소모로 부위 변경 | 논의 예정 |
씰톡 | 씰톡 최대친구 50명으로 상향 | 논의 예정 |
씰톡 | 친구 추가 시간 삭제 | 논의 예정 |
장비 | 전설 이상 장비 분해 시 파괴방지석 반환 | 논의 예정 |
장비 | 감정 옵션 직업별로 타격 or 마법만 출현하도록 변경 | 논의 예정 |
장비 | 장비 감정 계승 | 논의 예정 |
장비 | 필드보스 무기 구슬별로 전체 직업 무기 제작 | 논의 예정 |
오파츠 | 제작 가능 오파츠 추가 | 논의 예정 |
오파츠 | 펫 외형 추가 | 논의 예정 |
엔드컨텐츠 | 필드 파티 보스 레이드 | 논의 예정 |
엔드컨텐츠 | 랭킹 버프 추가 | 논의 예정 |
엔드컨텐츠 | 특정 일반 필드 PVP | 논의 예정 |
엔드컨텐츠 | 필드 보스 HP증가 | 논의 예정 |
엔드컨텐츠 | 서버 대항전 추가 | 논의 예정 |
엔드컨텐츠 | 적대 기능 추가 | 논의 예정 |
엔드컨텐츠 | 특정 채널 PVP | 논의 예정 |
엔드컨텐츠 | 전섭 1등 동상추가 | 논의 예정 |
엔드컨텐츠 | 공성전 추가 | 논의 예정 |
엔드컨텐츠 | 랭커 외형 추가 | 논의 예정 |
엔드컨텐츠 | 랭커 전용 가더 증정 | 논의 예정 |
엔드컨텐츠 | 랭커 이펙트 추가 | 논의 예정 |
엔드컨텐츠 | 낚시 대물 사이즈에 따라 보상 추가 | 논의 예정 |
엔드컨텐츠 | 균열2 드랍/강화 입장료 추가 | 논의 예정 |
엔드컨텐츠 | 위업 추가 | 논의 예정 |
기본 서비스 | 푸시 아이템은 재접속을 하지 않은 상태로 획득할 수 있도록 개선 | 논의 예정 |
기본 서비스 | 직업 변경권 구현 | 논의 예정 |
기본 서비스 | 에코펜 지도 삭제 | 논의 예정 |
기본 서비스 | PC 클라이언트 제작 | 논의 예정 |
이벤트 | 전체 유저가 할 수 있는 이벤트 기획 | 논의 예정 |
이벤트 | VIP 등급제 추가 | 논의 예정 |
거래소 | 악세사리 거래 | 논의 예정 |
기타 | 업적 보상 개선 | 논의 예정 |
기타 | 게임광고 신규 유저 유치 | 논의 예정 |
기타 | PC 앱플레이어 로딩 속도 개선 | 논의 예정 |
기타 | 도감 보상 강화 및 능력치 부여 | 논의 예정 |
기타 | 콤보 자동 피버 횟수 제한 해제 | 논의 예정 |
기타 | 컬렉션 능력치 상향 | 논의 예정 |
기타 | 장기 미접속 닉네임 삭제 | 논의 예정 |
기타 | 캐릭터 슬롯 사파이어 구매 | 논의 예정 |
기타 | 인벤토리 칸 증가 | 논의 예정 |
기타 | 지도 저장 시스템 | 논의 예정 |
캐시 상품 | 반지 교환보다 패키지가 효율 좋도록 개선 | 논의 예정 |
캐시 상품 | 고급 감정 티켓 출시 | 논의 예정 |
캐시 상품 | 경험치 바늘(낚시하면 경험치 상승) | 논의 예정 |
기타 | 컨텐츠 초기화 시점 12시로 변경 (3/14 반영 예정이었으나, 추가적으로 검토가 필요하여 반영 보류) | 논의 예정 |
(+6/4 17:50 업데이트)
■ 반영 불가
> 씰M의 업데이트 일정 및 기획 의도/게임 구조상 반영이 어려운 항목
(아래 내용은 현재 반영이 어렵지만, 더 나은 의견을 고민하여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카테고리 | 내용 | 상태 |
엔드컨텐츠 | 부캐릭으로 경험치 이동 | 반영 불가 |
기본 서비스 | 쿠폰 삭제 > 푸시(우편) 지급 | 반영 불가 |
거래소 | 최소 루비 제한 삭제 | 반영 불가 |
거래소 | 1:1 거래 추가 | 반영 불가 |
거래소 | 판매자 아이디 나오도록 변경 | 반영 불가 |
거래소 | 이유식 거래 | 반영 불가 |
세겔 | 안젤리나 복권을 구매할 수 있도록 개선 | 반영 불가 |
세겔 | 코스튬 세겔 구매 | 반영 불가 |
세겔 | 세겔 거래소 구현 | 반영 불가 |
세겔 | 세겔로 사파이어 교환 | 반영 불가 |
기타 | 낚시 파티장 나갔을 시 다른 사람이 이어갈 수 있도록 변경 | 반영 불가 |
기타 | 레벨업 보상 상향 | 반영 불가 |
이벤트 | 루비를 획득할 수 있는 이벤트 추가 | 반영 불가 |
캐시 상품 | +12 강화권 출시 | 반영 불가 |
캐시 상품 | 강화 확률 상승 아이템 | 반영 불가 |
캐시 상품 | 전 서버 확성기 | 반영 불가 |
캐시 상품 | 패키지 구매 시 마일리지 | 반영 불가 |
작업장 | 로그인 시 OTP 설정(개인 인증) | 반영 불가 |
총 167건에 대한 내용을 안내해드렸는데요.
건의해주신 내용들을 짧은 시간 내 100% 반영은 어렵지만,
모험가님들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게임 밸런스 및 기획 의도에 문제가 없을 시
최대한 많은 항목을 반영하기 위해 검토 및 논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반영이 어려운 항목들에 대해서도 이유를 찾아 다른 방향으로 불편함을 최대한 해소해 드리고자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그 또한 해당 공지사항 업데이트를 통해 지속적으로 안내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모험가님들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씰M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